직업환경의학은 ‘직업의학(職業醫學, occupational medicine)’과 ‘환경의학(環境醫學, environmental medicin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업의학이란 일하는 사람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학문이며, 환경의학은 우리 주변 환경에 포함된 유해인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고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학문입니다. 직업의학이라고 하면 산업재해나 직업병과 연관된 학문으로 알기 쉽지만, 이것은 좁은 개념이고 넒은 개념으로는 직업성 질환과 비직업성 질환을 포괄하여 일하는 사람의 건강을 관리하는 학문입니다.
직업의학/환경의학의 분야로는 직업병학, 환경의학, 산업독성학, 작업환경관리(환기, 작업환경측정 및 분석, 작업환경 개선 및 대책, 개인보호구 등에 관한 연구 분야), 산업역학 및 통계, 노동생리 및 인간공학, 산업심리학, 산업보건관리학, 산업재해보상과 법규, 항공우주 및 잠수의학, 보건정보관리, 사업장 건강증진 등이 있습니다.
주요 진료 질환은 소음성 난청, 중금속 중독, 유기용제 중독, 직업성 근골격계 질환, 직업성 호흡기질환, 직업성 피부질환, 화학물질민감증, 빌딩증후군(새집증후군), 산재업무관련성 평가,환경오염관련질환, 업무관련성 평가, 업무적합성 평가등이 있습니다.
검사결과를 임상각과의 전문의가 판독하므로 진단의 신뢰성이 확고하며 급격히 늘어나는 유해환경에서의 근로여건을 발굴 개선 점검키 위한 작업환경측정 피폭정도분석 특수검진 일반검진 및 보건관리대행사업을 실시하므로 예방보건사업에 전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