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내과는 몸 안에서 생성된 호르몬과 생물학적 물질이 혈액 내로 분비되어 몸의 특정 기관을 자극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내분비 작용과 뇌하수체, 갑상선, 췌장, 부신 등 내분비 기관에 관련되는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과입니다.
생활수준과 의학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증 및 골다공증과 같은 내분비내과적 질환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암은 국내 전체 암발생 비율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아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는 이러한 내분비내과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타과와의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가 효율적으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분비내과 의료진들은 학술대회 참석과 발표를 통해서 최신정보를 학습하여 환자들이 항상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당뇨병 센터는 당뇨병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초기부터 철저한 교육과 관리를 통해서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당뇨병 교육실에서는 환자 스스로가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도록 환자에 대한 강화된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개설한 당뇨발센터에서는 당일 진료 및 검사 시스템을 통한 적극적인 위험인자 관리를 통해서 사지절단과 다른 혈관합병증을 예방하고 환자의 삶의 질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센터에서는 갑상선암에 대한 최선의 치료를 위해서 내분비내과와 관련과 의사들이 다학제진료를 통해서 공통적인 치료방침을 가지고 긴밀하고 협조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이은 방사성 요오드 치료와 지속적인 환자관리에 있어서도 통합진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교육면에서는, 유능한 내분비내과 전문의를 양성함을 목표로 전 교수진이 열과 성을 다하여 전공의 및 임상강사의 교육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매주 집담회를 통하여, 환자 진료에 대한 토의와 저널 리뷰를 전공의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아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과정에 따른 대학원생의 교육 및 연구가 시행되고 있으며, 동아의대 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강의와 임상실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